하이맘심리상담

본문 바로가기

심리검사

image

학습/진로/적성 검사는

진로는 단순히 청소년기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평생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10대 때 이미 진로를 정하지만, 많은 이들이 계속해서 자신의 길을 탐색합니다. 진로는 전생애에 걸쳐, 우리가 어떻게 살 것인가를 결정하는 중대한 과업이며, 평생 동안 우리와 함께하는 친구와도 같습니다. 이는 우리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변화하는 삶의 단계마다 새로운 목표와 의미를 찾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image

4차 산업혁명과 직업 세계의 변화에 대응: 4차 산업혁명은 직업 세계에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생들이 미래의 직업 세계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직업 환경을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청소년기 발달적 특성 고려: 청소년기는 자아 정체성 형성과 진로 결정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직업가치관 검사는 청소년들이 자신의 관심사, 능력, 가치관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기 이해와 진로 계획의 기초 제공: 학생들이 자신의 직업적 가치관, 태도, 신념을 명확히 이해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설계하고, 합리적인 진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진로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 지원: 직업가치관 검사는 진로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에서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서, 교육자와 상담자가 학생들의 진로 개발을 지원하는 데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주요 검사

진로탐색흥미 검사

본 검사는 현재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학부나 계열, 학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측정하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본 검사의 목적은 학생들의 전반적인 흥미와 관심사를 바탕으로 그들의 현재 진로 성향과 지향점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진로교육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검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염두에 두고 학생들의 현재의 흥미와 관심도를 측정하여, 학생들이 미래의 진로 설계와 목표 설정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직업 세계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를 명확히 이해하고, 진로에 대한 확신, 정체성, 일관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상급학교 및 학과 선택 시 자신의 진로 지향성, 관심도, 흥미도에 기반한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자기 이해를 깊게 할 수 있는 자료를 얻게 됩니다.

Gardner 다중지능적성 검사

다중지능적성 검사는 개인의 다양한 능력과 잠재력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현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복합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합니다. 이 검사는 교육과 환경이 개인의 다중지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개인이 자신의 다양한 능력을 이해하고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따라서, 다중지능적성 검사는 개인이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하며,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능력의 개발과 신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직업가치관 검사

본 검사는 수퍼(Super,1970)의 진로 발달 이론에 기반하여, 4차 산업혁명의 환경 특성, 직업 세계의 변화, 그리고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구성 개념을 설정함으로써 중·고등학생들의 진로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 진로 설계 및 합리적인 진로 결정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자신의 직업 가치관, 태도, 신념을 형성하고, 자유학기제와 같은 교육 프로그램에서 자기 이해의 영역을 넓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직업가치관 검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결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진로 교육과 상담의 기초가 됩니다.

Holland 진로발달 탐색 검사

본 검사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강점과 지향성을 파악하여 미래 산업 환경에 적응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열등감의 원인으로 보지 않고, 개인차와 서로 다름을 이해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설계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진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 검사는 학생들이 자기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직업 세계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진로 발달 단계를 평가하고, 이에 따른 진로 교육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러한 접근은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U&I 학습유형검사

U&I 학습유형 검사는 학생의 학습 과정에서의 행동, 태도 및 성격을 평가하여 학습 문제에 대한 심리적, 성격적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제안하는 도구입니다. 이 검사는 학습 장면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성격적 특성과 심리적 상태를 분석함으로써, 자존감과 자기 효능감을 높이고 학습 동기를 촉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MLST-2 학습전략 검사

초등용, 청소년용(중,고), 대학생용

MLST-Ⅱ와 같은 도구는 학습자에게 자신의 학습 방식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학습자는 자신에게 맞는 학습전략을 식별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계획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전략에 대한 명확한 이해는 학습 과정에서의 동기 부여를 증진시키고, 장기적인 학업 성취를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